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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IT SW 스쿨] 객체지향 설계 (대면)
과정소개
- 객체지향 설계의 본질인 역할(Role), 책임(Responsibility), 협력(Collaboration)의 개념을 깊이 이해하고, 이를 활용하여 유지보수와 확장성이 뛰어난 시스템을 설계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.
과정 목표
- 객체지향의 핵심 개념인 역할, 책임, 협력을 이해하고 실무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.
- 클래스 중심이 아닌 객체 중심의 설계를 통해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수 있다.
- 현실 문제를 객체지향 방식으로 추상화하고, 효과적으로 설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.
추천 대상
- 객체지향 설계의 본질을 이해하고, 더 나은 소프트웨어 설계를 목표로 하는 분
-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객체지향 시스템 설계 능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분
사전 체크리스트
- 객체지향의 기본 개념(클래스, 객체, 상속, 다형성)을 알고 있다.
- Java, Kotlin 등의 객체지향 언어로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한 경험이 있다.
- 객체 간의 협력을 고려한 설계를 해본 적이 있다.
- 간단한 디자인 패턴(싱글톤, 전략 패턴 등)을 설계나 구현해본 경험이 있다.
체크리스트 결과
- 4개 중 2개 이상 "아니오"를 선택한 경우, 사전학습 필요:
- 객체지향 설계와 SOLID 원칙
- 디자인 패턴 기초
강사 소개
- **조영호 강사**
- 前 무신사 본부장
- 前 우아한형제들 기술이사
- 前 NHN NEXT 백엔드 분야 교수
준비 사항
- 개인 노트북
교육 정보
- **방식**: 이론 70%, 실습 30%
- **수료 기준**:
- 출석 80% 이상
- 종합평가 60점 이상
- 총합 70점 이상 (출석 50%, 평가 50%)
평가 방식
- 객관식 9문항 (10점/문항)
- 실습 과제 1문항 (10점)
교육 시간표
1일차
- 09:00~10:10: 객체지향의 본질 (역할, 책임, 협력의 중요성)
- 10:20~11:40: 객체와 메시지 (클래스 vs 객체, 메시지 중심 설계)
- 11:40~13:00: 점심 식사
- 13:00~14:00: 객체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 소개
- 14:10~15:50: 역할 중심 설계의 사례
- 16:00~17:00: 설계 실습 1: 역할과 책임 중심의 설계 (문제 정의 및 설계 실습)
2일차
- 09:00~10:10: 협력 중심의 객체 설계 (도메인 모델과 유스케이스 설계)
- 10:20~11:40: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설계 패턴 (디자인 패턴의 객체지향적 활용)
- 11:40~13:00: 점심 식사
- 13:00~14:00: 설계 실습 2: 객체 협력을 통한 도메인 모델링
- 14:10~15:50: 실무 사례 분석 (객체지향 설계가 잘된 사례와 그렇지 못한 사례 비교 분석)
- 16:00~17:00: 전체 리뷰 및 Q&A
과정 목표
- 객체지향의 핵심 개념인 역할, 책임, 협력을 이해하고 실무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.
- 클래스 중심이 아닌 객체 중심의 설계를 통해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수 있다.
- 현실 문제를 객체지향 방식으로 추상화하고, 효과적으로 설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.
추천 대상
- 객체지향 설계의 본질을 이해하고, 더 나은 소프트웨어 설계를 목표로 하는 분
-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객체지향 시스템 설계 능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분
사전 체크리스트
- 객체지향의 기본 개념(클래스, 객체, 상속, 다형성)을 알고 있다.
- Java, Kotlin 등의 객체지향 언어로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한 경험이 있다.
- 객체 간의 협력을 고려한 설계를 해본 적이 있다.
- 간단한 디자인 패턴(싱글톤, 전략 패턴 등)을 설계나 구현해본 경험이 있다.
체크리스트 결과
- 4개 중 2개 이상 "아니오"를 선택한 경우, 사전학습 필요:
- 객체지향 설계와 SOLID 원칙
- 디자인 패턴 기초
강사 소개
- **조영호 강사**
- 前 무신사 본부장
- 前 우아한형제들 기술이사
- 前 NHN NEXT 백엔드 분야 교수
준비 사항
- 개인 노트북
교육 정보
- **방식**: 이론 70%, 실습 30%
- **수료 기준**:
- 출석 80% 이상
- 종합평가 60점 이상
- 총합 70점 이상 (출석 50%, 평가 50%)
평가 방식
- 객관식 9문항 (10점/문항)
- 실습 과제 1문항 (10점)
교육 시간표
1일차
- 09:00~10:10: 객체지향의 본질 (역할, 책임, 협력의 중요성)
- 10:20~11:40: 객체와 메시지 (클래스 vs 객체, 메시지 중심 설계)
- 11:40~13:00: 점심 식사
- 13:00~14:00: 객체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 소개
- 14:10~15:50: 역할 중심 설계의 사례
- 16:00~17:00: 설계 실습 1: 역할과 책임 중심의 설계 (문제 정의 및 설계 실습)
2일차
- 09:00~10:10: 협력 중심의 객체 설계 (도메인 모델과 유스케이스 설계)
- 10:20~11:40: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설계 패턴 (디자인 패턴의 객체지향적 활용)
- 11:40~13:00: 점심 식사
- 13:00~14:00: 설계 실습 2: 객체 협력을 통한 도메인 모델링
- 14:10~15:50: 실무 사례 분석 (객체지향 설계가 잘된 사례와 그렇지 못한 사례 비교 분석)
- 16:00~17:00: 전체 리뷰 및 Q&A
수료기준
평가기준 | 총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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배점 | 100점 |
수료기준 | 60점 |
※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.
차시 | 일시 | 강의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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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의 목차가 없습니다. |